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활성탄(Activated Charcoal) 효과, 효능, 부작용 등

반응형

안녕하세요 건강정보 블로그입니다. 오늘은 활성탄(영어로 Activated Charcoal)의 효능·효과, 부작용, 주의사항 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활성탄(Activated Charcoal) 효과, 효능, 부작용 등 (픽토그램 출처: https://www.flaticon.com/kr/free-icon/charcoal_933265?term=%EC%88%AF&page=1&position=2&page=1&position=2&related_id=933265&origin=search)

 

활성탄은 뼈탄, 코코넛 껍질, 이탄, 석유 코크스, 올리브 씨앗, 톱밥 등으로 만든 흑색 분말입니다. 이 활성탄이 바베큐 등에 사용되는 일반 숯과 다른 점은, 활성탄은 다공성을 높이기 위해 매우 높은 온도에서 가공된 목탄이라는 점입니다. 또한 활성탄에는 일반 숯에 포함된 독성 물질이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활성탄 (사진 출처: https://www.medicalnewstoday.com/articles/322609) 

 

활성탄 효능·효과

 

활성탄은 약물 과다 복용 또는 우발적 중독 치료를 위하여 사용된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활성탄을 신속하고 충분한 양으로 투여하면 특정 약물이나 독과 결합하여 장내 흡수를 줄이고 환자에 대한 해로운 영향을 최소화 할 수 있습니다.

 

활성탄(Activated Charcoal) 효과, 효능, 부작용 등 (사진 출처: Pixabay)

 

또한 활성탄은 독성 물질 제거를 촉진하여 신장 기능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으며, 몸에서 악취가 나는 질환인 생선냄새증후군(트리메틸아민뇨증,Trimethylaminuria)의 불쾌한 냄새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활성탄은 콜레스테롤 수치 감소, 장내 가스 감소, 치아 미백, 피부 치료 등 다양한 효능이 있습니다.

 

(위에 나열된 효능은 일반적으로 알려진 효능으로, 과학적 증거 등은 부족할 수 있습니다. 치료 목적의 복용이라면 의사 약사와 상의하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활성탄 부작용

 

활성탄(Activated Charcoal) 효과, 효능, 부작용 등 (사진 출처: Pixabay)

 

활성탄은 단기간 경구 복용시 대부분의 성인에게 안전한 것으로 간주됩니다. 가장 흔한 부작용은 메스꺼움구토이며, 변비 증상을 겪을 수도 있습니다. 또한 어찌보면 당연한 일이지만, 숯의 색깔 때문에 검은변을 보는 경우가 아주 흔합니다. 또한 드문 경우지만 장의 둔화, 탈수, 폐(Lungs)로의 역류 등의 부작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활성탄 복용시 주의사항

 

활성탄을 의식이 불분명한 사람이나 구토하고 있는 사람에게 복용시켰을 시에 위장이 아닌 폐로 이동할 위험이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위험 때문에 활성탄은 완전히 의식이 있는 사람에게만 제공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장폐색이나 장 연동 작용 감소 증상이 있는 경우 활성탄을 섭취해서는 안됩니다. 

 

일반적인 주의사항으로는 임신 중이거나 수유 중인 경우 복용 전 의료인과 상의해야하며, 활성탄이 특정 약물의 흡수를 감소시킬 수 있으므로 약물을 복용하는 개인은 복용 전에 의료인과 반드시 상의해야합니다 .

 

활성탄과 병용금지 성분

 

활성탄(Activated Charcoal) 효과, 효능, 부작용 등 (사진 출처: Pixabay)

 

활성탄과 함께 복용해서는 안되는 성분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구토유발제인 이페칵 시럽과는 함께 복용해서는 안됩니다. 활성탄이 이페칵 시럽의 효과를 감소시키기 때문입니다. 

 

또한 경구 복용 약물을 활성탄과 함께 복용하면 약물의 효과가 감소할 수 있으므로 이러한 상호작용을 방지하려면 약을 경구복용한 후 최소 1시간 후에 활성탄을 섭취하여야 합니다.

 

 

오늘은 해독작용 등의 효능이 있는 활성탄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활성탄의 효능, 효과, 부작용, 주의사항 등을 잘 기억하셔서 소중한 건강 잘 지키는 여러분이 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