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베르베린(Berberine) 장기복용 괜찮을까? - 효능, 부작용

반응형

안녕하세요 건강정보 블로그입니다. 오늘은 베르베린(Berberine)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베르베린 장기복용 괜찮을까- 베르베린 효능, 부작용

 

베르베린은 매자나무, 황련, 애기똥풀, 구골나무매자, 황벽나무, 인도매자나무 등의 여러 식물에서 발견되는 화학 물질입니다. 매자는 영어로 Barberry 혹은 Berberis 라고 불리는데요, 베르베린이라는 성분명도 여기서 유래된 듯 합니다.

 

매자나무 (출처: Pixabay)

 

베르베린 효능

 

베르베린 장기복용 괜찮을까- 베르베린 효능, 부작용

 

베르베린의 효능은 정말 다양합니다. 먼저 베르베린은 심장박동을 강하게 하여 심장질환 등에 도움을 주기도 하며, 신체가 혈액에서 당을 사용하는 방식을 조절하는 데에 도움을 줘서 당뇨병 치료에 도움을 주기도 합니다.

 

또한 항균 작용과 부기완화 효능도 있어서 구내염에도 도움을 주는데요. 연구에 따르면 베르베린이 함유된 젤을 바르면 구내염 환자의 통증, 발적, 분비물 및 궤양 크기를 줄일 수 있다고 합니다.

 

이 외에도 베르베린은 고지혈증, 고혈압, 다낭성난소증후군 등에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베르베린 부작용

 

베르베린 장기복용 괜찮을까- 베르베린 효능, 부작용

 

베르베린의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베르베린은 다양한 효능이 있는만큼, 많은 분들이 베르베린의 부작용에 대해 우려하고 있는데요. 베르베린을 경구 복용할 경우 단기 사용시 대부분의 성인에게 안전한 편입니다. 다만 부작용으로는 설사, 변비, 가스, 배탈 및 두통이 있습니다. 

 

 

 베르베린 복용시 주의사항

 

베르베린 복용시 주의하실 점이 몇 가지 있는데요. 우선 임신, 모유 수유중일 경우 베르베린의 섭취는 권장되지 않습니다. 또한 어린이 및 영유아에게도 안전하지 않을 수 있으므로 어린이가 섭취해야한다면 반드시 의사와 상의하셔야 합니다. 

 

또한 당뇨병 환자도 베르베린 섭취에 주의하셔야합니다. 베르베린이 당뇨병에 도움을 줄 수 있지만 혈당을 낮출 수 있기 때문에, 인슐린이나 약물로 혈당을 조정하는 당뇨병 환자가 복용하면 혈당이 너무 낮아질 수 있으므로 주의하셔야 합니다.

 

저혈압을 가진 분도 베르베린 섭취에 주의하셔야합니다. 베르베린은 혈압을 낮출 수 있으므로 이미 저혈압이 있는 사람의 혈압이 너무 낮아질 위험이 있습니다.

 

베르베린과 병용금지 성분

 

베르베린 복용시, 사이클로스포린(Cyclosporine)과 함께 복용해서는 안됩니다. 베르베린은 신체가 사이클로스포린을 분해하는 속도를 줄일 수 있으며, 이로 인해 신체에 너무 많은 양의 사이클로스포린이 있게 되어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베르베린은 간이 일부 약물을 분해하는 속도를 줄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로바스타틴, 클래리스로마이신, 인디나빌, 실데나필, 트리아졸람 등의 약물을 복용시, 베르베린과의 병용가능 여부를 의사와 상의하셔야 합니다.  

 

베르베린 장기복용 괜찮을까?

 

베르베린은 장기복용 시 속 더부룩함, 설사, 변비 등의 소화기 장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이 생기는 경우 용량을 조절하거나 휴지기를 가진 후에 다시 섭취를 시작하는 등 개개인의 상황에 맞추어 섭취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매자나무 (출처: Pixabay)

 

오늘은 건강에 도움이 되는 영양제 베르베린(Berberine)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몇 가지 주의사항을 잘 기억하며 복용하면 여러 가지 효능을 볼 수 있는 성분인 것 같습니다. 

 

그럼 모두들 건강하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