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5-HTP 효능, 부작용, 통관은?

반응형

안녕하세요 건강정보 블로그입니다. 오늘은 5-HTP 효능, 부작용 그리고 통관에 관한 사항 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5-HTP 효능, 부작용, 통관은?

 

5-HTP(5-hydroxytryptophan)는 단백질 구성요소인 L-트립토판의 화학적 부산물인데요, 이 성분은 아프리카의 약용 관목인 그리포니아 심플리시폴리아(Griffonia simplicifolia)라는 식물의 씨앗에서 생산됩니다.

 

그리포니아 심플리시폴리아( Griffonia simplicifolia) (사진 출처: https://nootripure.org/5htp-5-hydroxytryptophan)

 

5-HTP 효능

 

5-HTP 효능, 부작용, 통관은? (사진 출처: Pixabay)

 

5-HTP는 세로토닌 생성을 증가시켜 뇌와 중추신경계에서 작동합니다. 세로토닌은 수면, 식욕, 체온, 성기능, 통증 감각 등 여러 영역에 걸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물질입니다. 5-HTP는 세로토닌의 합성을 증가시켜서 우울증, 불면증, 비만 등 기타 여러 질환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구체적으로 5-HTP 효능은 아래와 같습니다. 

 

- 인지 능력 향상

- 불면증 완화 및 수면 촉진

- 불안, 우울증, 편두통 및 두통 감소

- 월경 전 증후군(PMS) 완화

- ADHD

- 파킨슨병

- 발작

- 학습 및 기억력, 집중력 향상

- 체중 감량

 

(위에 나열된 효능은 일반적으로 알려진 효능으로, 과학적 증거 등은 부족할 수 있습니다. 치료 목적의 복용이라면 의사 약사와 상의하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5-HTP 부작용

 

5-HTP 효능, 부작용, 통관은? (사진 출처: Pixabay)

 

5-HTP를 적절한 용량을 지켜 경구복용시 대부분의 경우 부작용을 경험하지 않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러나 5-HTP를 복용한 일부 사람들은 호산구증가근육통증후군(EMS)이라는 부작용을 겪을 수 있습니다. 호산구증가근육통증후군(EMS)는 극심한 근육통 및 호산구 증가증을 수반하는 증후군입니다. 그러나 이 부작용은 5-HTP 성분이 직접적인 영향인지, 아니면 일부 5-HTP 제품의 우발적 성분이나 오염 물질로 인해 발생한 것인지 과학적 증거가 충분치는 않습니다. 

 

이 외에도 5-HTP의 잠재적인 부작용으로는 속쓰림, 복통, 메스꺼움, 구토, 설사, 졸음, 성기능 장애, 및 근육 문제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5-HTP 복용시 주의사항

 

5-HTP 복용시 주의하실 점이 몇 가지 있습니다. 우선 임신 및 모유 수유 중에는 안전성이 확인되지 않았으니 복용하지 않으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또한 수술 전에 5-HTP를 복용하면 뇌에 너무 많은 세로토닌이 생길 수 있으며 이로 인해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으니 수술 최소 2주 전부터는 복용을 중단해야합니다.

 

5-HTP와 병용금지 성분

 

5-HTP 효능, 부작용, 통관은? (사진 출처: Pixabay)

 

5-HTP 복용시 함께 복용해서는 안되는 성분들에 대해 안내해드리겠습니다. 우선, 우울증 치료제(항우울제)는 세로토닌을 증가시키므로 우울증 치료제와 5-HTP를 함께 복용하면 세로토닌이 너무 많이 증가하여 심장 문제, 떨림, 불안 등과 같은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함께 복용해서는 안됩니다.

 

또한, 파킨슨병 치료성분인 카르비도파(Carbidopa), 호흡기 질환 치료성분인 덱스트로메토르판(Dextromethorphan), 마약성 진통제 메페리딘(Meperidine)펜타조신(Pentazocine), 그리고 진통제 성분인 트라마돌(Tramadol)과도 상호작용하므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5-HTP 통관

 

현재 5-HTP성분은 식약처에서 고시한 통관금지(수입금지) 성분입니다. 따라서 해외직구나 구매대행으로 구입시 통관이 거부되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우울증, 불면증 등에 도움을 줄 수 있는 5-HTP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5-HTP의 효능, 부작용, 주의사항 등을 잘 기억하셔서 건강 잘 지키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