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아슈와간다(Ashwagandha) 탈모 치료, 효능, 부작용

반응형

안녕하세요 건강정보 블로그입니다. 오늘은 인도의 인삼이라 불리는 아슈와간다(Ashwagandha)의 효능, 부작용, 주의사항 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슈와간다(Ashwagandha) 탈모 치료, 효능, 부작용 (Icon made by Freepik from www.flaticon.com)

 

아슈와간다(Ashwagandha)는 인도, 중동 및 아프리카 일부에서 자라는 상록 관목으로 수백년 전부터 약용 목적으로 사용되어 왔습니다.  아슈와간다의 어원을 살펴보자면, 아슈와(Ashwa)는 말(馬)을 의미한다고 하는데요, 아슈와간다의 뿌리에서 말과 같은 냄새가 나서 붙여진 이름이라고 합니다.

 

아슈와간다(Ashwagandha) 탈모 치료, 효능, 부작용 (사진 출처: https://blog.yamamotonutrition.com/it/ashwagandha-utilizzo-tradizionale-e-conferme-della-ricerca-a579)

 

아슈와간다 효능

 

아슈와간다(Ashwagandha) 탈모 치료, 효능, 부작용 (사진 출처: Pixabay)

 

아슈와간다는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티솔의 수치를 정상화하여 스트레스 반응을 줄이는 데 도움을 줍니다. 연구에 의하면 매일 240mg의 아슈와간다를 복용한 사람들은 위약을 복용한 사람들과 비교했을 때, 스트레스 수준이 현저하게 감소하였다고 합니다.

 

또한 아슈와간다는 남성의 테스토스테론 수치를 증가 시켜 남성의 정자의 질과 생식력을 증가시키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아슈와간다의 효능으로는 염증 감소, 암 위험 감소, 기억력 향상, 면역 기능 강화 등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위에 나열된 효능은 일반적으로 알려진 효능으로, 과학적 증거 등은 부족할 수 있습니다. 치료 목적의 복용이라면 의사 약사와 상의하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아슈와간다 부작용

 

아슈와간다는 단기간 복용시 대체로 안전한 성분이나, 장기간(3개월 이상) 복용에 대한 연구 결과는 아직 부족합니다. 또한 아슈와간다를 다량 복용할 경우 장 점막의 자극으로 인한 소화 불량, 설사, 메스꺼움, 구토 등의 부작용이 있을 수 있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아주 드물게 간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아슈와간다 복용시 주의사항

 

임신 중인 경우 아슈와간다 복용 시 유산 혹은 조산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복용을 금해야 합니다. 또한 모유 수유 중 안전성에 대한 연구가 충분하지 않으므로 주의하셔야합니다.

 

다발성 경화증(MS), 전신 홍반성 루푸스(SLE), 류마티스 관절염(RA)과 같은 자가 면역 질환이 있는 분의 경우 아슈와간다 복용시 증상이 더욱 악화될 수 있으므로 복용을 피하셔야 합니다.

 

아슈와간다는 수술 시 마취 효과 등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수술 2주 전부터는 복용을 중단해야 합니다.

 

아슈와간다는 갑상선 호르몬 수치를 증가시킬 수 있으므로 갑상선 질환이 있거나 갑상선 호르몬 약을 복용하는 경우에는 복용을 피하거나 의료진과 상의 후 복용하셔야 합니다.

 

아슈와간다 병용금지 성분

 

아슈와간다 복용시 함께 복용해서는 안되는 성분들에 대해 안내해드리겠습니다. 우선 면역억제제를 복용중인 경우 아슈와간다가 약물의 효과를 감소시킬 수 있으므로 함께 복용해서는 안됩니다. 또한 클로나제팜(clonazepam), 디아제팜(diazepam), 로라제팜(lorazepam), 졸피뎀(zolpidem) 등의 진정제 성분과도 함께 복용해서는 안됩니다. 아슈와간다 성분 자체가 졸음을 유발할 수 있는데, 진정제와 함께 복용시 너무 많은 졸음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아슈와간다 탈모 치료

 

아슈와간다(Ashwagandha) 탈모 치료, 효능, 부작용 (사진 출처: Pixabay)

 

아슈와간다는 탈모 치료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티솔의 증가는 모낭의 기능에 영향을 미치고 결국 탈모로 이어지게 하는데요, 아슈와간다는 코티솔 수치를 관리하는 데 도움을 주어 모낭 손상과 탈모를 방지한다고 합니다. 또한 아슈와간다는 천연 호르몬인 DHEA의 생성을 촉진하여 두피와 모낭의 건강을 유지시켜줍니다. 따라서 건조하고 부서지기 쉬운 상태였던 모발이 건강한 상태로 자라날 수 있게 됩니다. 뿐만 아니라 아슈와간다에는 티로신이라는 아미노산 성분이 포함되어있는데, 이는 모낭에서 멜라닌 생성을 자극하여 새치를 다시 검게 회복하는 데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오늘은 탈모와 건강 등 여러모로 도움이 되는 아슈와간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아슈와간다의 효능, 부작용, 주의사항 등을 잘 기억하셔서 소중한 건강 잘 지키는 여러분이 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