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아스타잔틴(Astaxanthin) 효능, 부작용, 주의사항

반응형

안녕하세요 건강정보 블로그입니다. 오늘은 눈 영양제로 많이 알려진 아스타잔틴(Astaxanthin)의 효능, 부작용 그리고 복용시 주의할 점 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스타잔틴(Astaxanthin) 효능, 부작용, 주의사항 (Icon made by Freepik from www.flaticon.com)

 

아스타잔틴은 카로티노이드라고 불리는 화학 물질 그룹에 속하는 붉은 색소인데요, 연어, 송어, 랍스터, 새우 등에서 발견됩니다.

 

아스타잔틴(Astaxanthin) 효능, 부작용, 주의사항 (사진 출처: Pixabay)

 

플라밍고라고도 불리는 홍학이 새끼일 적에는 회색빛을 띄다가 성체가 될 수록 붉어지는 이유도 바로 이 성분을 함유한 새우나 꽃게 등을 많이 먹어서라고 합니다. 홍학도 붉게 만들어주는 아스타잔틴이 과연 사람에게는 어떠한 효능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아스타잔틴(Astaxanthin) 효능, 부작용, 주의사항 (사진 출처: Pixabay)

 

아스타잔틴 효능

 

아스타잔틴(Astaxanthin) 효능, 부작용, 주의사항 (사진 출처: Pixabay)

 

아스타잔틴은 매우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는데요, 가장 대표적으로 알려진 것이 바로 눈 건강에 도움이 된다는 점입니다. 특히나 망막 손상이 발생했을 때 손상을 개선시키는 데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두번째로 아스타잔틴은 항산화제로서 암치료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한 연구에 의하면 아스타잔틴이 유방암 세포의 성장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드러났다고 합니다.

 

그 외에도 아스타잔틴은 피부 건강, 운동 후 피로도 감소, 심장병 예방, 관절통 감소, 남성 생식력 증진 등의 다양한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위에 나열된 효능은 일반적으로 알려진 효능으로, 과학적 증거 등은 부족할 수 있습니다. 치료 목적의 복용이라면 의사 약사와 상의하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아스타잔틴 부작용

 

아스타잔틴은 적정 복용량을 지켜서 복용하면 큰 부작용은 없습니다. 다만 배변 증가 및 붉은 변 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으며 다량 복용시에는 피부가 일시적으로 붉어지거나, 복통이 유발될 수 있다고 하니 꼭 적정량을 지켜서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스타잔틴 복용시 주의사항

 

아스타잔틴은 임신 및 모유 수유 중 복용에 관한 안전성이 충분히 확보되지 않았으므로 복용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위에서 언급했듯이 적정량을 지켜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스타잔틴 적정 복용량

 

아스타잔틴의 적정 복용량은 사용자의 나이, 건강 및 기타 여러 조건과 여러 요인에 따라 다릅니다. 따라서 건강한 성인의 경우 제품 라벨의 지침을 따르고, 특별한 기저질환이 있거나 특수한 컨디션인 경우 반드시 의사, 약사와 상의하셔야 합니다. 아스타잔틴을 영양제로 별도로 복용하는 것이 부담스럽다면 연어, 갑각류 등 아스타잔틴이 풍부한 식품을 자주 섭취하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아스타잔틴(Astaxanthin) 효능, 부작용, 주의사항 (사진 출처: Pixabay)

 

오늘은 눈건강과 항산화에 도움을 주는 아스타잔틴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아스타잔틴의 효능, 부작용, 주의사항 등을 잘 기억하셔서 소중한 건강 잘 지키는 여러분이 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