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황기(아스트라갈루스, Astragalus) 효능, 부작용, 주의사항

반응형

안녕하세요 건강정보 블로그입니다. 오늘은 황기(Astragalus)의 효능, 부작용, 주의사항 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황기(아스트라갈루스, Astragalus) 효능, 부작용, 주의사항 (Icon made by Freepik from www.flaticon.com)

 

황기는 수세기 동안 중국 전통 의학에서 사용된 약재입니다. 황기는 뿌리가 노란 빛을 띄어서 '황(黃)', 기를 북돋아준다 하여 '기(芪)'라고 이름 붙여졌다고 합니다. 황기의 뿌리는 액체 추출물, 캡슐, 분말, 차 등 다양한 형태의 보충제로 만들어져 판매되고 있습니다. 황기는 2,000종 이상의 종이 있는데 이 중 일부는 신경 독소를 포함하고 있으며 가축 중독과 관련이 있습니다. 주로 보충제에 사용되는 것은 두 종류인데요, 두 종류의 학명은 바로 Astragalus membranaceu와 Astragalus mongholicus 입니다. 

 

황기(아스트라갈루스, Astragalus) 효능, 부작용, 주의사항 (사진 출처: https://thomastails.com/astragalus-an-herb-of-many-talents/)

 

황기 효능

 

황기는 중국의 전통적인 약재로 식은땀과 설사를 가라앉히는 용도로 사용되었으며 기력이 부족한 사람에게 자양강장제로 사용되기도 하였습니다. 현대에 와서는 대체의학 분야에서 황기의 효능이 연구되었는데요, 황기의 대표적인 효능 중 하나는 면역 기능 향상입니다. 황기가 면역 세포의 생산을 증가시키고 항 바이러스 작용을 하여 감기 예방 등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황기(아스트라갈루스, Astragalus) 효능, 부작용, 주의사항 (사진 출처: Pixabay)

 

황기는 또한 심장 기능을 향상시키는 데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황기는 혈관을 넓히고 심장에서 펌핑되는 혈액의 양을 늘리는 작용을 하여 일부 연구에서는 심부전 환자의 증상이 개선되기도 하였습니다.

 

이 외에도 황기의 효능으로는 당뇨병, 건초열, 협심증, 재생 불량성 빈혈, 이명(귀울림), 무월경, 천식, 신장질환, 만성피로 등의 질환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위에 나열된 효능은 일반적으로 알려진 효능으로, 과학적 증거 등은 부족할 수 있습니다. 치료 목적의 복용이라면 의사 약사와 상의하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황기 부작용 및 주의사항

 

황기(아스트라갈루스, Astragalus) 효능, 부작용, 주의사항 (사진 출처: Pixabay)

 

황기는 대부분의 성인에게 부작용 없이 안전하지만, 드물게 피부 발진, 가려움증, 콧물, 메스꺼움 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황기 복용시 주의 사항으로는 첫째, 임신 및 모유 수유 중인 여성에게는 안전성이 확보되지 않았으니 복용을 피해야 합니다. 두번째로 다발성 경화증, 루푸스, 류마티스 관절염과 같은 자가 면역 질환이 있는 경우 황가기 면역 체계의 활동을 증가시켜서 증세를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복용을 피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황기는 혈당 수치와 혈압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당뇨병이 있거나 혈압에 문제가 있는 경우 의료진과 상의 한 후 복용하셔야 합니다.

 

황기와 병용금지 성분

 

황기(아스트라갈루스, Astragalus) 효능, 부작용, 주의사항 (사진 출처: Pixabay)

 

황기는 항암제, 면역 억제제로 주로 쓰이는 시클로포스파마이드(Cyclophosphamide)라는 약품과 상호작용하여 효과를 감소시킬 수 있으므로 함께 복용하는 것을 금해야 합니다. 또한 아자티오프린(azathioprine), 바실릭시맙(basiliximab), 시클로스포린(cyclosporine), 프레드니손(prednisone), 코르티코 스테로이드(corticosteroids) 등의 면역 억제 약물의 효과를 감소 시킬 수 있으므로 함께 복용해서는 안됩니다. 리튬 역시 황기와 함께 복용해서는 안되는 성분인데요, 황기를 복용하면 신체가 리튬을 분해하는 능력이 감소하여 체내 리튬의 양이 증가하여 심각한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다고 합니다.

 

 

오늘은 중국 전통 약재 황기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황기의 효능, 부작용, 주의사항 등을 잘 기억하셔서 소중한 건강 잘 지키는 여러분이 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